학부모라면 누구나 우리 아이의 학습 능력에 대해 한 번쯤 고민해 보셨을 겁니다. 특히 코로나19를 겪으며 발생한 학습 격차 문제로 인해 기초학력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진 것이 현실입니다. 충청남도교육청은 이러한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고, 모든 학생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온채움-기초학력 종합지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채움 시스템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어려움을 겪는 원인을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든든한 학습 동반자입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더 이상 막연하게 자녀의 학습을 걱정하는 대신,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채움 무엇이 특별할까요?
온채움은 단순히 학습이 뒤처지는 학생을 돕는 것을 넘어, 모든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1. 정확한 진단으로 시작하는 맞춤 교육 (채움진단)
온채움은 학생의 학습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진단 도구를 제공합니다. 교과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한 진단을 통해 어느 부분에서 학습 결손이 발생했는지 정확히 찾아냅니다. 또한 학습 부진의 원인이 단순히 학습 능력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온채움은 학습의욕, 학습기회, 읽기장애 등 인지·정서·행동 영역까지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학습을 방해하는 근본적인 요인을 찾아냅니다.
2. 개인별 맞춤형 지원 (채움지원)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졌다면, 이제 그에 맞는 처방이 필요합니다. 온채움은 진단 결과에 따라 학생 개개인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교육 자료와 보정학습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한글 해득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한 ‘온한글’ 시스템이나 읽기장애(난독증) 간이 검사 등을 통해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3.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관리 (성장기록)
온채움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모든 지원 과정이 ‘성장기록’에 꾸준히 누적 관리된다는 점입니다. 담임교사, 협력교사, 학부모는 진단 결과지와 개인별 성장 이력 보고서를 통해 학생의 지원 현황과 성장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년이 바뀌어도 새로운 담임교사가 학생의 학습 이력을 손쉽게 파악하고 연속성 있는 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4.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든든한 지원군 (학생관리 및 연계 지원)
온채움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 등록 및 관리 기능을 통해 편리하게 학생 정보를 관리하고 ‘온채움 선생님’과 같은 지원 인력을 매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종합클리닉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심리, 정서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위한 부모양육태도 검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가정과 학교가 함께 학생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온채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온채움 시스템은 충청남도교육청 소속 학교의 학생과 교사, 학부모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를 통해 자녀의 온채움 시스템 활용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담임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충남교육청의 온채움 시스템은 ‘출발선이 평등한 행복교육 실현’이라는 목표 아래, 모든 학생이 기초학력이라는 튼튼한 발판 위에서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입니다. 우리 아이의 학습에 대한 고민, 이제 온채움과 함께 해결해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