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1인 사업자들은 실업급여 수급은 근로자들이 받는 혜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재취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실업급여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럼 1인 사업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요?
1. 자영업자 실업급여란 무엇일까요?
자영업자 실업급여는 사업 실패로 인해 폐업하게 된 자영업자에게 일정 기간 동안 재취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지원금입니다. 많은 자영업자 들이 이 제도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불필요하게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자영업자 실업급여 수급 조건
- 고용보험 가입 기간: 최근 18개월간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 폐업 사유: 불가피한 사유로 폐업해야 합니다. (예: 사업 자금 부족, 시장 변화, 건강 악화 등)
- 재취업 의지: 적극적으로 재취업 활동을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 소득 제한: 폐업 전 3개월 평균 소득이 일정 금액 이하인 경우에만 수급 가능합니다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은 임의로 할 수 있는 선택사항입니다. 만약 고용보험에 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1인사업자 고용보험 가입 방법
-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 접속하여 사업장 대표의 개인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사업장 클릭-메뉴 클릭 -> 민원접수/신고 -> 보험가입신고 ->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신청을 클릭합니다.
- 50명 미만의 사업장의 대표인 경우 또는 1인사업자 대표에 따라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 고용보험 가입 신청 확인서를 작성하고 공단에 제출하거나 우편이나 팩스로 보냅니다.
1인 사업자 실업급여는 사업 실패로 어려움을 겪는 1인 사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실업급여 수급 대상인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